스포츠블로그가 연예블로그의 시다바리인가?

ssowhat's view 2009. 7. 11. 13:02 Posted by 쏘왓의 야구블로그



















다음 view로 개편된 이후.. 차별 받고 있는 스포츠 블로그..

저는 스포츠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블로거입니다. 몇 주전에 이와 비슷한 글을 포스팅한 적이 있었는데 아무래도 다음 뷰 운영의 불합리성에 대해서 다시 지적해야 할 것 같습니다.


몇 달전 다음의 블로거 뉴스가 다음 뷰로 개편했습니다. 

개편된 다음 뷰는 크게 5개의 카타고리로 분류되었습니다.

- 시사
- 사는 이야기
- 문화. 연예
- IT. 과학
- 스포츠

블로거들이 글을 다음으로 송고할때 5개 카테고리중의 하나를 선택해야만 하며, 송고된 기사가 누리꾼들의 추천을 받아 베스트 기사가 되면, 아래 화면과 같은 세개의 카테고리중 하나로 분류되어 베스트 항목에 기사가 올라가게 됩니다.

                                        


- 시사와 사는 이야기가 종합이라는 카테고리로 통합되며,
- 문화. 연예는 그대로 문화연예라는 카테고리로
- IT.과학과 스포츠는 IT. 스포츠라는 카테고리로 통합됩니다.

네티즌의 편의를 위해서, 혹은 다음측의 편의를 위해서 인지 모르겠으나 5개의 카테고리를 3개로 다시 통합 재분류 한것은 이해가 됩니다.

그러나 각 카테고리의 베스트 기사중에서 다음 메인 화면으로 올라가게 되면, 불합리한 시스템으로 인해서 스포츠 블로거들이 상대적 박탈감을 가지게 됩니다.

다음 메인화면의 다음 뷰 구성은 다음과 같이 6개로 나뉘어져 있는데, 1진과 1.5진. 그리고 스포츠 블로그 2진으로 구성되었습니다.



타 사이트에서 다음에 접속하면 초기화면에서 노출이 되는 것은 사는 이야기/ 문화. 연예/ 그리고 아무런 분류 명칭이 없는 한 카테고리가 나옵니다. (노트북 카테고리인가요?)

제가 분류 명칭이 없는 네개의 기사를 클릭해 보니 상위 3개는 시사에 속하는 기사였고 하위 1개는 사는 이야기에 속하는 기사였습니다. 결국 다음 메인에서 노출이 되는 것은 5개의 다음 뷰 카테고리중 시사, 문화.연예, 사는 이야기 세 카테고리였습니다.
 


다음 메인에서 실제적으로 노출이 되고 있고 덤으로 한 자리를 더 차지하고 있는 시사 카테고리.. 또한 매일매일의 다음 관리자 판단에 의해서 첫화면에서 노출이 될때도 있다..

그럼 하단의 IT. 과학과 스포츠만 다음 메인에서 노출이 되지 않는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오늘은  IT.과학의 기사가 명칭이 없는 (노트북 카테고리?) 카테고리에 에 포함이 되지 않았지만 IT. 과학은 명칭이 없는 카테고리에 기사가 포함이 됩니다..


오늘은 다음 메인에 노출이 되지 않은 IT. 과학 카테고리.. 니네는 기회라도 있다..


다음 메인에서 항상 바로 노출이 되지 않는 스포츠 카테고리.. 붉은 타원형으로 표시된 < >을 눌러야만 노출이 된다.

스포츠 기사는 제목이 없는 노트북 카테고리에 포함이 되지 않고 언제나 스포츠 카테고리에만 포함이 됩니다.

결국 스포츠 블로그의 기사는 다음 메인에 올랐으나 메인에 오르지 못한 것과 같은 처지입니다. 스포츠 기사를 볼려면 클릭을 몇번 더 해야 하니까요.. 예를 들면,, 호부호형을 허함을 받았지만 호부호형을 하지 못하는 홍길동과 신세가 비슷합니다.


스포츠 블로그 넌 머고? 연예 블로그의 시다바리가?

다음 블로거 뉴스 때에는 스포츠 블로거 기사와 다른 분야의 기사가 동등하게 메인에 노출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다음 뷰로 바뀐 이후에는 스포츠 블로거의 기사는 불평등한 대우를 받고 있습니다.

현재 다음 뷰의 메인 페이지 편성은 스포츠 블로거에게는 불공평합니다.

스포츠 기사에 비해서 다른 분야의 기사가 누리꾼들에게 더 많은 관심을 받기 때문에 다음 메인화면에서 더 많이 노출이 된다고 한다면, 스포츠 블로거로써 어느정도 이해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스포츠블로그의 기사는 아예 메인화면에서 바로 노출이 되지 않는 시스템입니다.

어느 정도 차별을 감수하는 것은 인정하겠지만 아예 메인 페이지에서 노출이 되지 않는 것은 타 분야 블로그에 대해서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게 됩니다.


스포츠 블로그는 다음 뷰의 구색을 갗추기 위한 카테고리에 불과하다는 건가요? 

시다바리 카테고리인 스포츠 블로거 입장에서 경거망동하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홍길동처럼 가출해서 반항이라도 해야겠다는 심정에서 포스팅 합니다..

이번 다음뷰 기획안 제출하신분 섭섭하옵니다.. 

잠시 쉬시는 의미로 하와이로 장기 근무 가시면 좋을텐데... (농담입니다)

다음 이외의 포털에서는 스포츠 블로그도 다른 분야의 블로그와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왜 다음에서는 스포츠 블로그가 푸대접을 받아야 하는지,,,

다음 뷰 운영하는라 수고 많으시겠지만, 다음 번 다음 뷰 기획때에는,
개선을 요청하는 바입니다.. 
,
BLOG main image
쏘왓의 야구블로그
스포츠 서울닷컴에서 야구칼럼을 쓰고 있습니다.
by 쏘왓의 야구블로그

카테고리

전체보기 (1004)
WBC (52)
메이저리그 (124)
한국야구 (5)
일본야구 (4)
MLB 선수들 설문조사 (26)
박찬호. 추신수 (30)
이치로 스즈키 (73)
빌제임스 필딩 바이블 (8)
06~08 포지션별 수비랭킹 (37)
선수별 수비 챠트 (67)
선수별 홈런비거리챠트 (90)
구장 조감도 (29)
스카우팅 리포트(AL) (16)
스카우팅 리포트(NL) (35)
야구동영상 (121)
MLB 야구기록 (54)
김연아 (109)
ssowhat's view (12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믹시

쏘왓의 야구블로그

쏘왓의 야구블로그's Blog is powered by Tistory
Copyright by 쏘왓의 야구블로그. All rights reserved.

쏘왓의 야구블로그'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