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티즌을 우롱하는 야구 블로거 WIZARD

ssowhat's view 2010. 1. 7. 02:46 Posted by 쏘왓의 야구블로그

야구 블로거 WIZARD는 고의적으로 야구팬들을 우롱하고 있다. 이 블로거는 잘못된 자료를 사용하여 독자를 기만하는 글을 쓰고 있다. 본인은 수차례 이 블로거의 잘못을 지적했으나 반성은 커녕 의도적으로 야구 기록을 조작하는 글을 계속해서 생산하고 있다. 주의가 필요하기에 할 수 없이 이글을 포스팅했다.


이 블로거는 12월 27일 포스팅한 (지금은 삭제했다)


“무사 주자2루상황에서의 1타점 단타는 번트만큼 가치가 없다.”


라는 제목의 글에서 (야구팬이라면 상상도 할수 없는 괴상한 제목이다)


예를 들어 무사에서 2루주자를 홈을 불러들이는 안타의 경우 득점기대치를 먼저 구해보자. 1점이 들어오고 주자 1루상황이 되는데, 주자 1루상황의 경우 득점기대치가 0.511이므로, 1+0.511, 즉 1.511이 된다. 반면 2루주자를 3루로 보내는 단타의 경우, 주자 1,3루 상황을 만들게 되는데, 이 경우의 득점기대치는 1.838이 된다.

2루주자를 홈으로 불러들여 타점을 올리는 단타보다도 타점으로 연결은 되지 않지만 주자 1,3루를 만드는 단타가 오히려 기대득점의 수가 높은 것이다.“


위와 같은 말도 안 되는 글을 썼다. 무사 주자 2루 상황에서 이미 타점을 기록한 1루타보다, 타점을 기록하지 못한 주자 1.3루 상황을 만든 1루타가 득점기대치가 더 높다는 황당한 글이다. 야구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을 가지고 있다면 쓸수가 없는 글이다.


이 글을 본 다른 네티즌과 본인은 댓글에서 득점기대치 기록을 제시하며 잘못된 주장임을 알려주었다. 그러자 이 블로거는 자신이 기록표를 잘못 보았다며 실수를 인정했다. 이후 이 블로거는 내용을 수정하여 노 아웃 주자 2루 상황에서 타점을 기록하지 못한 1루타의 가치가 타점을 기록한 1루타와 득점기대치에 큰 차이가 없다는 글로 바꾸어 버렸다. 새로 작성한 글이 그의 블로거에 다음과 같은 제목으로 남아있다.


<단타의 질을 좌우하는 것은?>


그러나 새로 작성한 이글 또한 문제가 있다.


이 블로거는 의도적으로 이치로에게 불리한 1사와 2사상황의 주자 2루상황에서의 득점기대치를 제외시켰다. 이 블로거가 1아웃상황과 2아웃 상황을 빼버리고 무사상황만의 득점기대치만을 자료로 사용한 행위는 고의적으로 야구팬을 속이는 것이다. 이 블로거도 그 사실을 알고 있고 본인 또한 댓글에서 1아웃과 2아웃상황을 제외한 자료만을 사용하는 것은 양심에 어긋나는 행위임을 지적했었다. 득점기대표에는 세가지 상황의 득점기대치가 나란히 적혀있는 것이지 노아웃 상황의 기록만 적혀있는 것이 아니다. 이 블로거가 1아웃과 2아웃상황의 득점 기대치를 함께 제시하지 않는 것은 의도적으로 독자들을 속이겠다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이 블로거는 본인의 댓글을 삭제해 버렸다.


그뿐만이 아니다.


1월 1일 작성한 “과연 이치로의 단타는 주자를 보내는데 불리할까?” 글에서 이 블로거는 또 다시 야구 기록을 조작했다.


“주자가 있는 상황에서의 내야안타 비율은 23.5%가 아니라, 23.5*32/68=11.05,

11.05%가 되는 셈이다. 결국 이치로의 전체안타중 주자가 있는 상황에서의 평가절하가 가능한 내야안타의 비중은 0. 34*0.1105=0.3757, 약3.76%에 불과하다. 올해 이치로의 단타 개수는 총 179개였다. 이 안타수의 3.76%는 약 6.7개다. 실제 평가절하가 가능한 이치로의 내야안타 개수는 겨우 6-7정도였던 것이다.”


이 부분에서 이해 할 수 없는 이상한 공식이 만들어 졌다. 올해 이치로의 단타는 총 179개이고 그중 63개가 내야안타이다. 그렇다면 평가절하 대상이 아닌 주자 없는 상황의 내야안타가 68%인 43개이고, 주자 있는 상황에서의 내야안타의 숫자는 63개중의 32%인 20개이다. 야구에는 주자 있는 상황과 주자 없는 상황 두가지 이외에는 없다.  내야안타 63개중 주자 없는 상황에서 43개이면 주자 있는 상황에서는 당연히 20개인 것이다. 초등학교 저학년생들도 쉽게 풀수 있는 이 단순한 셈마저도 이 블로거는 조작을 서슴지 않았다.. 20개가 어떻게 6-7개로 둔갑할 수 있나.. 말도 안되는 이상한 공식을 어렵게 만들어 독자들을 우롱하며 잘못된 수치를 제공한 것이다. 이 부분 또한 본인이 이 블로거에게 잘못된 것임을 수차례 알렸지만 소용이 없었다. 잘못되지 않았다고 답변을 하니 참.. 속된말로 환장할 노릇이다. 63에서 43을 뺐을때 나머지가 6-7 이라고 하는 사람이다...

1월 5일, 이 블로거가 포스팅한  <시애틀이 이치로 1번을 포기하기 힘든 이유.> 의 일부 내용이다

이치로의 통산 br%(타수당 루상의 주자수대비 불러들인 주자의 수의 퍼센트)는 15%다. 장타력 발군의 사이즈모어의 16%와 큰 차이가 없다.

장타력은 없지만 주자있는 상황에서 집중적으로 안타를 뽑아냈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도 이 블로거는 올바른 수치를 제공하지 않고 기록을 왜곡하고 있다. 이치로는 9년 통산 14.59%의 br%를 기록했다. 겨우 0.09%를 넘어서 베이스볼 레퍼런스에서 15%라고 나온 것이다.

이치로의 통산 br%는 아메리칸 리그 평균보다도 낮은 것이다. 2009년 AL BR%는 14.85%, 08년 15.07%, 07년 15.41%, 06년 15.35%, 05년 15.26%이다. 이치로는 통산 al평균 기록보다도 낮은 br%를 기록하고 있는 선수이고, 사이즈모어는 통산 15.78%로 리그평균보다 높다.. 이치로는 리그평균선수들보다도 타점을 올리지 못하는 선수이다.  이 블로거는 타점 능력이 리그평균보다 낮은 이치로와 리그평균보다 높은 사이즈모어의 차이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 이치로의 통산 br%가 낮은 이유는 고의 사구탓인데 이 블로거는 그것은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블로거는 고의사구를 감안한 방식으로 설명을 했어야 했다. 어째튼 이부분을 모르는 이 블로거가 기록왜곡을 했다는 점에는 변함이 없다.


이 블로거는 이치로의 열렬한 팬이다. 한때는 포탈 게시판에 본인이 쓴 글을 게재하면서 자신의 주장에 이용하기도 했었다. 그러나 최근 본인이 이치로의 기록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평가하자 이 블로거는 12월 6일 자신의 블로그에 <난 이치로를 변호할 것이다. 공정한 선수에 대하 가치인식을 위해서>라는 제목의 글에서 이와 같은 문장을 남겼다.


“이 글은 나의 선전포고문이라 이해해도 좋다.”


어디에서 전쟁중인건지는 모르겠지만 이 블로거의 글이 온전하기만 하면 본인은 이 블로거의 견해를 존중할 것이다. 그러나 이 블로거는 계속해서 야구팬들과 독자를 기만하는 글을 쓰고 있다.  사실이건 아니건 거짓이건 거짓이 아니건 이 블로거에게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무조건적으로 이치로를 옹호하는 것이 목적인 것이다. 확신할 수는 없지만 이 블로거는 일본인일수도 있고 혹은 일본에서 성장한 사람일수도 있다. 이 블로거가 사용하는 일부 용어는 한국인은 사용하지 않는 용어가 많다.


물론 일본인이거나 일본에서 성장한 재일교포이거나 관계없이 올바른 글을 쓴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 하지만 이 블로거의 지속되는 행위를 보았을때 개선의 여지가 없어 보인다. 득점기대치나 득점확률면에서 무사 이외의 1사와 2사 상황을 제외하고 제시하는 것은 상식적으로 있을수 없는 일이다. 이 블로거는 이 사실에 대해서 분명히 알고 있다. 그러나 이 블로거는 언제나 무사상황만을 전제로 이치로의 능력을 평가하고 있다.(오해하지 마시길... 무사상황이라고 해도 타점을 올리지 못한 안타는 타점을 올린 안타보다 가치가 낮다. 무사에는 차이가 덜 난다는 의미이다) 이치로에게 불리한 1사와 2사상황을 의도적으로 제외하는 것은 네티즌을 바보로 여기는 행위밖에는 안된다. 이 블로거가 교묘한 글장난으로 야구기록을 왜곡하고 있다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며 주의가 필요하다.  

최근 이 블로거는 이치로의 타구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그라운드 타구안타가 주자를 진루시키는데 유리하다는 주장을 계속하고 있다. 실제로 그렇다면 이치로의 그라운드 타구가 선행주자들의 진루에 유리하다는 기록을 제시하기를 바란다. 기록을 제시하지 않으면서 막연한 추측성 글장난으로 주장하는 것은 야구글에서는 삼가해야 한다.. 근거 자료를 제시하라는 것이다..

본인은 지난 주에 쓴 기사에서 이치로가 지난 2년간 무사 1루상황에서 친 55개의 1루타중 52개가 1루 주자를 2루까지만 진루시켰다는 자료를 제시했다. 55개중 단 3개의 안타를 제외한 52개의 1루타가 내야안타와 똑 같은 가치를 가진 선행주자들을 추가진루 시키지 못하는 1루타임을 증명했다. 이것은 분명한 증거이다. 이 블로거는 객관적인 데이타가 제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치로의 그라운드 타구가 선행주자들의 추가 진루에 유리하다는 괘변을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어떻게 이런 주장을 할수 있는지 도저히 이해를 할수가 없다..

WIZARD는 상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할수 없는 행위를 계속해서 하고 있다.  블로거 WIZARD는 독자와 야구팬을 기만한 자신의 행위에 대해서 공개사과하기를 바란다.

,
BLOG main image
쏘왓의 야구블로그
스포츠 서울닷컴에서 야구칼럼을 쓰고 있습니다.
by 쏘왓의 야구블로그

카테고리

전체보기 (1004)
WBC (52)
메이저리그 (124)
한국야구 (5)
일본야구 (4)
MLB 선수들 설문조사 (26)
박찬호. 추신수 (30)
이치로 스즈키 (73)
빌제임스 필딩 바이블 (8)
06~08 포지션별 수비랭킹 (37)
선수별 수비 챠트 (67)
선수별 홈런비거리챠트 (90)
구장 조감도 (29)
스카우팅 리포트(AL) (16)
스카우팅 리포트(NL) (35)
야구동영상 (121)
MLB 야구기록 (54)
김연아 (109)
ssowhat's view (12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믹시

쏘왓의 야구블로그

쏘왓의 야구블로그's Blog is powered by Tistory
Copyright by 쏘왓의 야구블로그. All rights reserved.

쏘왓의 야구블로그'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