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평균수준밖에 안되는 이치로의 통산 XBT%

이번 오프 시즌에 시애틀 매리너스에서 뉴욕 메츠로 이적한 JJ 풋츠는 이적한 뒤 언론 인터뷰에서
이치로가 가진 재능을 그라운드에서 다 보여주지 않는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치로가 할수 있는 것은 훨씬 더  많습니다.(그렇지만 하지 않는것 같다.)"
''there's so much more that he can do.''

이치로는 메이저리그 데뷔이후 8년동안 매년 BA 베스트 툴을 휩쓰는 유일한 메이저리거입니다.

지난 8년간 메이저리그의 감독들과 전문 스카우터들은 파워를 제외한 거의 모든 부분 즉 타율, 외야수비, 강견, 도루, 주루능력, 가장 빠른 주자, 번트 능력에서 모두 다 이치로를 메이저리그 최고수준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치로가 메이저리그 최고 수준의 툴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야구기록을 살펴보면 이상한 부분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번트입니다. 이치로는 메이저리그 역사상 가장 높은 번트 타율을 기록하고 있는 타자임에도 불구하고 번트를 잘 대지 않는 선수입니다... 

가지고 있는 최고의 번트 능력을 쓰지도 않을 선수한테 신은 무엇하러 이치로에게 메이저리그 역사상 가장 뛰어난 재능을 주었는지 모르겠습니다..

두번째는.. 오늘 이야기할 베이스 러닝입니다.

베이스볼 레퍼런스의 XBT%(EXTRA BASES TAKEN %) 기록은 주자가 진루했을때 1루타 혹은 2루타 상황에서 추가로 한 베이스 이상을 진루한 확률을 나타내고 있는 기록입니다.

주자 1루, 1루타가 나왔을때 주자가 3루로 진루했거나
주자 1루, 2루타가 나왔을때 주자가 홈으로 들어왔거나
주자 2루, 1루타가 나왔을때 주자가 홈으로 들어온 확률을 나타낸 것입니다.

이치로가 플레이한 8년동안 메이저리그 평균 XBT%는 40%입니다. 이치로는 얼마나 될까? 이치로는 겨우 42%밖에 되지 않습니다. 

다른 테이블 세터들의 기록은 어떤지 비교해 보았습니다..
 

 

 

추가 진루확률 (XBT%)

숀 피긴스

58%

케니 로프턴

55%

라파엘 퍼칼

51%

호세 레이예스

51%

후안 피에르

51%

알폰소 소리아노

51%

데이브 로버츠

51%

그래디 사이즈모어

51%

지미 롤린스

50%

스캇 포세드닉

50%

핸리 라미레즈

50%

쟈니 데이먼

48%

루이스 카스티요

48%

데릭 지터

47%

칼 크로포드

46%

브라이언 로버츠

45%

오마 비즈쿠엘

42%

이치로 스즈키

42%



이치로는 메이저리그에서 가장 발이 빠른 주자중의 한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도루를 제외한 상황에서, 이치로가 매우 소극적인 베이스 런닝을 하고 있다는 것이 그의 통산 XBT%를 보면 알수 있습니다. 메이저리그 대부분의 테이블 세터들은 이치로보다 훨씬 적극적이고, 훨씬 더 좋은 추가베이스 진루능력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치로는 BP에서 2008년 메이저리그 전체에서 가장 뛰어난 베이스 런닝을 한 선수 1위로 평가했습니다.
그러나 이치로의 통산 베이스 러닝 기록을 보면 이치로가 베이스러닝에서 점수를 획득하는 부분은 거의 대부분 도루라는 것을 알수 있으며 타자가 안타를 쳤을때의 추가적인 진루를 하는 능력은 메이저리그 평균에 가까운 선수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통산 82%의 도루 성공률을 기록하고 있는 이치로에게 있어서 타자들이 안타나 2루타를 쳤을때 추가 진루를 하는 것은 어려운 것일까요? 이치로보다 발이 느린 선수가 거의 대부분일텐데, 통산 XBT%가 이치로보다 좋은 선수가 메이저리그 전체주자의 거의 절반에 이른다는 사실은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요?   

외야수 이치로의 타구 판단 능력에 대한 2005년 ESPN의 스카우팅 리포트의 평가는 메이저리그 최고등급인 엑설런트 였습니다. 그런데 주자로서 이치로의 타구 판단능력은 리그 평균수준밖에 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이치로가 외야 수비수로써의 타구 판단능력은 메이저리그 최고인데 주자로써의 타구판단능력은 메이저리그 평균이라는 것은 아이러니한 일입니다.

메이저리그에서 가장 빠른 발을 가진 선수중의 한명으로 평가받는 이치로의 소극적인 베이스런닝은 매리너스의 일부 팀 동료들이 그의 야구 스타일에 의문을 가지게 할수밖에 없는 충분한 이유가 되는 것 같습니다.

이치로가 MLB에서 가장 가치있는 주자 바로가기
,
BLOG main image
쏘왓의 야구블로그
스포츠 서울닷컴에서 야구칼럼을 쓰고 있습니다.
by 쏘왓의 야구블로그

카테고리

전체보기 (1004)
WBC (52)
메이저리그 (124)
한국야구 (5)
일본야구 (4)
MLB 선수들 설문조사 (26)
박찬호. 추신수 (30)
이치로 스즈키 (73)
빌제임스 필딩 바이블 (8)
06~08 포지션별 수비랭킹 (37)
선수별 수비 챠트 (67)
선수별 홈런비거리챠트 (90)
구장 조감도 (29)
스카우팅 리포트(AL) (16)
스카우팅 리포트(NL) (35)
야구동영상 (121)
MLB 야구기록 (54)
김연아 (109)
ssowhat's view (12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믹시

쏘왓의 야구블로그

쏘왓의 야구블로그's Blog is powered by Tistory
Copyright by 쏘왓의 야구블로그. All rights reserved.

쏘왓의 야구블로그'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