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이시 윌슨코치와 에스트리드 쉬럽코치



"아이들은 연아가 실수 하는 것을 볼수 있을것입니다. 그러나 아이들은 연아가 그러한 실수를 어떻게 조절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그녀가 어려움을 극복하는지도 볼수가 있을 것입니다."
                                      - Astrid Shrubb -



김연아의 드림팀 코칭 스탭은 2명의 남자 코치와 2명의 여자코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국 언론에 오서코치와 데이비드 윌슨 코치는 노출이 많이 되었지만 2명의 여성코치는 많이 알려진 바가 없는 것 같습니다.

연아를 지도하고 있는 두명의 여자 코치들은 어떤 경력을 가졌으며 이 두 코치가 보는 김연아는 어떤 선수일까요?
ifsmagazine의 기사일부를 발췌했습니다.


2007년 오프 시즌..  브라이언 오서는 안무가 데이비드 윌슨과 함께 김연아를 위한 2명의 여성 스페샬 리스트를 보강하여 드림팀 코치진을 구성합니다.



☆ 트레이시 윌슨 (Tracy Wilson)

김연아의 스케이팅 테크닉과 표현력을 지도하는 윌슨은 ISU 세계 스케이팅 선수권에서 2번 동메달을 수상했으며 1988년 캘거리 동계 올림픽에서 동메달을 수상했습니다.

또한 트레이시는 미국 CBS와 NBC, 캐나다의 CTV에서 스케이팅 해설가로도 활약하고 있습니다. 


저명한 텔레비전 해설자로 평판을 쌓은 트레이시 윌슨은 2006년 김연아의 발전과정을 관찰할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있었다.

"연아는 예술적인 재능을 가지고 있으며 데이비드 윌슨이 그녀를 위해서 만든 어려운 안무를 컨트롤 할수있고 그것을 매끄럽게 할수 있습니다. 연아는 아름다운 엣지와 믿어지지 않는 점프를 포한한 모든 요소를 통합시킬수 있습니다. 연아의 스케이팅 안무요소 수준은 매우 높습니다. 연아는 내가 그동안 본 스케이터중에서 가장 뛰어난 선수입니다. "

"제가 연아에 대해서 인상적으로 느끼고 있는 것은 그녀가 훈련하는 방식입니다. 그녀는 디테일 한것에 집중하며 스케이팅에 대해서 배우는 것을 원하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3위를 한 선수임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여전히 스케이팅을 배우는 학생입니다. 그러한 점은 선수가 새로운 경지에 도달할수 있는 것입니다. 종종 스케이팅 선수들이 성공을 이룩하게 되면 더이상 발전하지 못하게 되는 것을 보게 됩니다. 저는 연아가 여전히 아주 학생같으며 발전하는 것을 원하고 있다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 젊은 선수로부터 위대한 것들이 나타나는 것은 연아의 그러한 태도와 연관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




☆ 에스트리드 쉬럽 (Astrid Shrubb)

김연아의 스핀 기술을 지도하는 쉬럽은 3회의 네덜란드 챔피언이었으며 1992년부터 1994년까지 캐나다 쥬니어 국가대표팀의 코치였습니다.

 
틴 에이저 시절에 TCSCC에서 훈련을 했었던 쉬럽은 김연아의 코칭 스탭의 한 멤버가 된것을 명예롭게 생각했다.

"연아를 지도하는 것은 정말 놀라운 것이며, 정말로 즐거운 것입니다."

"연아를 지도하는 것을 표현하는 것을 단어로 표현한다면.. 그것은 어메이징입니다..  왜냐하면 연아는 거의 모든 것을 해낼수 있는 선수이기 때문입니다. 내가 연아에게 무엇을 요구하던지 간에 그녀는 언제나 시도합니다. 그리고 시도하는 것 만이 아니라 거의 대부분 그녀는 정말로 잘 해냅니다..  "

"거의 모든것을 다 해낼수 있는 선수와 함께 작업하는 것은 정말로 놀라운 일입니다. 그녀의 점프 높이와 그녀의 스케이팅 수준은 대단히 뛰어납니다. 연아를 비평할만한 어떤 것을 찾아내기란 정말로 힘듭니다.." 

김연아의 약점이 무엇인가를 질문했을때 쉬럽은 망설였다.

"연아의 약점을 찾아내는 것은 정말로 어려운 일입니다... 아마도 연아를 처음 지도했을때라면 그녀의 표현력이나 그녀의 개성을 드러내는 것라고 말했을것 같습니다만 지금은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

"나는 연아가 기꺼이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 것과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는 것에 대해서 커다란 발전을 했다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연아는 이제 소극적이지 않고 그녀 자신을 위한 스케이팅을 하고 있습니다."


오셔 코치 "연아가 올림픽우승하면 눈물이 쏟아질것" 같다 바로가기
김연아의 모든동작을 따라한 오셔코치 바로가기
김연아의 천재성과 열정때문에 은퇴하고 코치가된 오서
,
BLOG main image
쏘왓의 야구블로그
스포츠 서울닷컴에서 야구칼럼을 쓰고 있습니다.
by 쏘왓의 야구블로그

카테고리

전체보기 (1004)
WBC (52)
메이저리그 (124)
한국야구 (5)
일본야구 (4)
MLB 선수들 설문조사 (26)
박찬호. 추신수 (30)
이치로 스즈키 (73)
빌제임스 필딩 바이블 (8)
06~08 포지션별 수비랭킹 (37)
선수별 수비 챠트 (67)
선수별 홈런비거리챠트 (90)
구장 조감도 (29)
스카우팅 리포트(AL) (16)
스카우팅 리포트(NL) (35)
야구동영상 (121)
MLB 야구기록 (54)
김연아 (109)
ssowhat's view (12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믹시

쏘왓의 야구블로그

쏘왓의 야구블로그's Blog is powered by Tistory
Copyright by 쏘왓의 야구블로그. All rights reserved.

쏘왓의 야구블로그'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