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거짓말탐지기 "A 로드 거짓말하고 있다."

메이저리그 2009. 2. 16. 01:20 Posted by 쏘왓의 야구블로그



     ESPN 인터뷰중의 알렉스 로드리게스


미국 star-telegram.com은 최근 기사를 통해서 거짓말을 연구하는 심리학자가 espn의 인터뷰에서 알렉스 로드리게스의 약물복용에 관한 발언은 인터뷰에서 보여준 그의 행동을 분석했을때 거짓말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인간 거짓말 탐지기" 로 불리우는 미국의 Paul Ekman 박사는 알렉스 로드리게스가 인터뷰중에 보여주었던 세부적인 제스츄어를 분석해 보았을때 에이 로드가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반증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거짓말과 거짓말 사이를 읽어내는 것"을 연구하는 심리학자 Ekman 박사는 2007년 <60 Minutes.>에 출연한 에이 로드와 여성 앵커 Katie Couric의 대화를 분석하였으며 이때 보여준 에이로드의 행동은 무언가를 속이려고 하는 행위라고 시사했습니다.


Ekman 박사는 최근 espn의 피터 게몬스 인터뷰에 출연하여 약물복용을 시인한 에이 로드의 모습을 자세히 연구할 시간은 없었지만 Ekman 박사는 에이 로드가 여전히 "솔직하게 말을 하지 못하고" "not being forthright about." 고 있다는 세부행동이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kman 박사는 에이로드가 보여준 제스츄어는 그가 정직하지 않다는 것을 나타낸다고 주장했습니다.

Ekman 박사가 지적한 제스츄어는 에이로드의 어깨 으쓱거림입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어깨를 들썩일때는 양쪽 어깨가 위아래로 한 두번씩 움직이며, 이러한 제스츄어는 "나는 모른다, 나한테 질문하지 마라, 나는 답변을 할수가 없다"라는 뜻을 나타내는데, 에이 로드의 경우에는 양쪽 어깨가 아닌 단지 한쪽 어깨만 빠르게 들썩였으며 그 행위를 3번, 4번씩 계속했다며 이런 행위는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아주 강한 암시를 나타내는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또한 작년 <60 Minutes> 에 에이로드가 출연했을때 약물을 복용했었냐는 질문에 에이 로드는 "no"라고 대답을 했지만 이때  에이 로드의 고개는 아주 살짝 "예스"라고 위아래로 끄덕였다는 것과 인터뷰중 에이 로드의 한쪽 입술 모서리가 타이트 해지는 현상이 4.5차례 있었으며, 이는 안면 경련현상 (틱현상)이 아니라면 에이 로드의 심리와 연관이 된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ESPN의 인터뷰에서 사람들이 가장 흥미롭게 생각하는 부분은 에이 로드가 자신이 복용했었던 약이 무엇인지 정확히 모르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 Ekman 박사는 에이 로드가 60대의 노인이라면 그가 먹은 약이 기억나지 않는다고 해도 이해할수 있는 일이지만 에이 로드는 젊은 사람이며 로드가 20대에 복용한 약물에 대한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하는 것은 의아한 일이라고 답변했습니다. 에이 로드가 20대이기 때문에 그것이 거짓말이라고 단정지울 수는 없지만 Ekman 박사는 이후 신중하게 그것을 판단할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이 기사에서  Ekman 박사는 에이로드가 ESPN의 인터뷰 이전에 전문가들한테 교육을 받았었다면 여러가지 의심이 되는 행위들을 '제거' 할수 있었을 것이며 엄청난 부자인 에이로드가 인터뷰에 앞서 변호사나 인터뷰전문가등을 통해 사전준비를 하지 않았었다면 현명한 대처는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DR. Paul Ekman



                                                              ♡ 이 포스트가 유용하셨다면
,
BLOG main image
쏘왓의 야구블로그
스포츠 서울닷컴에서 야구칼럼을 쓰고 있습니다.
by 쏘왓의 야구블로그

카테고리

전체보기 (1004)
WBC (52)
메이저리그 (124)
한국야구 (5)
일본야구 (4)
MLB 선수들 설문조사 (26)
박찬호. 추신수 (30)
이치로 스즈키 (73)
빌제임스 필딩 바이블 (8)
06~08 포지션별 수비랭킹 (37)
선수별 수비 챠트 (67)
선수별 홈런비거리챠트 (90)
구장 조감도 (29)
스카우팅 리포트(AL) (16)
스카우팅 리포트(NL) (35)
야구동영상 (121)
MLB 야구기록 (54)
김연아 (109)
ssowhat's view (12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믹시

쏘왓의 야구블로그

쏘왓의 야구블로그's Blog is powered by Tistory
Copyright by 쏘왓의 야구블로그. All rights reserved.

쏘왓의 야구블로그'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