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치로의 메이저리그 역대기록 외야수 수비율.

이치로 스즈키 2009. 2. 28. 22:10 Posted by 쏘왓의 야구블로그




외야수의 수비율(FP - Fielding Percentage) 이 외야수의 수비능력을 알수있는 스탯이라고 할수는 없습니다. 

일례로 레인지가 넓은 외야수는 날라오는 타구에 빠르게 접근했으나 포구할때 실수로 에러를 기록할수 있습니다만, 레인지가 좁은 선수는 아예 타구 근처에 가지 못하기 때문에 단순히 안타로 처리되어서 수비율에 영향을 주지 않게 되기 때문입니다.

수비율로서 선수들간의 수비능력 우열을 가릴수는 없지만, 각 선수들이 마지막 포구상황에서의 안정성이나 정확한 송구능력을 평가하는 스탯은 될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그 선수 자체의 수비의 안정성을 평가하는 스탯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현역 메이저리거중에서 가장 높은 수비율을 기록하고 있는 선수는 우익수 이치로 스즈키입니다. 또한 이치로는 메이저리그 역사상 가장 높은 외야수 수비율 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선수입니다.

미국 야구의 기록을 정리해 놓은 야구 사이트 baseball-almanac은

야구 역사상 가장 높은 외야수 수비율(최소 1000게임이상 출전)을 기록한 선수가

아메리칸 리그에서는 이치로 스즈키의 .994, 내셔날 리그에서는
Terry Puhl의 통산 수비율 .993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Terry Puhl은 1977년부터 99년까지 15년간 메이저리그에서 활약했으며 우익수, 중견수, 좌익수로서 플레이했습니다.

야구 역사상 양대 리그에서 가장 높은 수비율을 기록한 두 선수의 수비스탯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이치로 스즈키: 수비율 994, 9이닝당 풋아웃 2.34  리그 평균풋아웃 2.14
Terry      Puhl : 수비율 993, 9이닝당 풋아웃 2.03  리그 평균풋아웃 2.06

두선수는 커리어동안 매우 높은 수비율을 기록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만, 9이닝당 풋아웃 숫자는 이치로가
Terry Puhl보다 9이닝당 + 0.31개를 더 기록했습니다. 이말은 연평균 162게임을 출전한다고 했을때 50개가량의 풋아웃을 더 시킨다는 뜻입니다..

또한 이치로는 리그 평균 우익수의 9이닝당 풋아웃보다 + 0.20개를 더 기록했으나 Terry Puhl은 같은 시대의 평균 우익수보다 -0.03개를 기록했습니다..

외야수의 풋아웃은 팀내 플라이볼 투수의 비중이나 삼진률이 높은 투수의 비중에 따라서 영향을 받게 되는 스탯이기는 합니다만,
Terry Puhl이 커리어 15년동안 내내 이런 투수진의 영향을 받았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으며 Terry Puhl이 통산 9이닝당 풋아웃이 같은 시대의 우익수 평균 9이닝당 풋아웃보다도 나빴다는 것을 보았을때 Terry Puhl은 좁은 레인지를 가진 외야수로써 좁은 지역에서의 타구처리에서 안정성을 가진 선수였을 가능성이 높다고 할수 있습니다.

Terry Puhl은 우익수이외의 중견수, 좌익수의 9이닝당 풋아웃의 경우에도 리그평균 중견수보다 - 0.02개, 좌익수보다는 - 0.03개를 기록했습니다.. 이에 반해 이치로는 중견수의 9이닝당 풋아웃이 리그평균 중견수보다 +0.20개를 더 기록해서 우익수일때와 마찬가지였습니다.

baseball-almanac은 이치로와 Terry Puhl을 역사상 가장 높은 수비율을 기록한 외야수로써 기록했지만, 수비율이 비슷하다고 해서 비슷한 수비능력을 가진 외야수라고 평가할수는 없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치로는 1994년 일본 프로야구 풀타임 첫 시즌부터 2008년까지 15년 연속으로 골드글러브를 수상하고 있습니다. 30대 후반의 이치로가 외야수로써 수준급의 수비플레이를 보여줄수 시간도 그리 많이 남은것 같지는 않습니다.

이번 WBC 대회에서 일본대표팀의 중견수 혹은 우익수를 맡을 이치로가 외야수비에서 어떤 플레이를 보여줄지도 중요한 볼거리가 될것 같습니다.

                                                      ♡ 이 포스트가 유용하셨다면
,
BLOG main image
쏘왓의 야구블로그
스포츠 서울닷컴에서 야구칼럼을 쓰고 있습니다.
by 쏘왓의 야구블로그

카테고리

전체보기 (1004)
WBC (52)
메이저리그 (124)
한국야구 (5)
일본야구 (4)
MLB 선수들 설문조사 (26)
박찬호. 추신수 (30)
이치로 스즈키 (73)
빌제임스 필딩 바이블 (8)
06~08 포지션별 수비랭킹 (37)
선수별 수비 챠트 (67)
선수별 홈런비거리챠트 (90)
구장 조감도 (29)
스카우팅 리포트(AL) (16)
스카우팅 리포트(NL) (35)
야구동영상 (121)
MLB 야구기록 (54)
김연아 (109)
ssowhat's view (12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믹시

쏘왓의 야구블로그

쏘왓의 야구블로그's Blog is powered by Tistory
Copyright by 쏘왓의 야구블로그. All rights reserved.

쏘왓의 야구블로그'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