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이치로에게도 번트지시한다. 이치로의 번트능력은?

WBC 2009. 3. 5. 17:06 Posted by 쏘왓의 야구블로그


"일본 '데일리 스포츠' 인터넷판은 4일자 보도에서 "일본전 선발이 예정된 한국의 김광현을 상대로는 대량득점을 뽑긴 힘들 것"이라며 "WBC와 같은 단기전을 승리하기 위해선, 이치로에게도 예외없이 번트사인이 내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일본 코칭스탭은 이번 WBC 대회에서 박빙의 승부가 연출될것이라고 전망하고 일본라인업의 전 타선에게 상황에 따라서 번트를 지시할 것이라고 합니다.. 단기전에서 1점의 중요성을 강조한 일본대표팀의 전략은 한국의 투수력을 인정하는 면과 동시에 내심 일본의 투수력에 자신이 있음을 드러내는 것이라고 보입니다.

이러한 일본팀의 작전은 시범경기에서 9번타자로 등장한 조지마에게 번트 사인을 내는가 하면 연장 10회에서 이치로대신 3번타자로 등장한 아오키가 번트안타를 성공시킨이후 요미우리 투수의 폭투로 결승점을 뽑아내는 점에서 명백하게 드러나기도 했습니다.. 
 
일본팀의 작전이 번트의 중요성을 강조함에 따라서 일본대표팀의 3번타자에서 1번타자로 자리 바꿈을 한 이치로가 번트를 시도하는 장면이 많아지게 될 전망입니다.

주자가 루상에 진루했을때 번트를 시도해서 중심타자에게 득점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테이블 세터의 본연의 임무입니다..

메이저리그의 대표적인 테이블 세터 이치로의 번트 능력은 어떨까?

메이저리그의 감독들이 뽑는 베이스볼 아메리카의 BEST TOOL의 최고의 베스트 번트 부분의 이치로 순위입니다.

2001년 : 3위
2002년 : 2위
2003년 : 1위
2004년 : 2위
2005년 : 2위
2006년 : 2위
2007년 : 1위
2008년 : 1위

순위를 보면 알수 있듯이 이치로가 메이저 리그에서 최고의 번트구사능력을 가진 선수입니다..




이치로의 통산 번트타율은 무려 .654입니다. 또한 이치로의 번트시도시의 OPS는 1.309입니다.

현역 선수중 가장 높은 번트타율이며 메이저리그 역사상 5000타수이상 기록한 테이블세터를 비롯한 선수들중에서 이치로의 번트타율보다 높은 선수는 없습니다.. 

그런데 이치로에게는 이상한 점이 있습니다..

이치로가 메이저리그 역사상 가장 높은 번트타율을 가진 선수임에도 불구하고 번트를 많이 시도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이치로는 통산 103번의 타석에서 53개의 번트안타를 성공시켰으며 21개의 희생번트를 기록했습니다. 한시즌 평균 741타석수를 기록하는 이치로의 통산 한시즌 평균 번트 타석은 겨우 13번밖에 되지 않을 정도입니다..

또한 흔히 번트가 나오는 상황인 주자 1루 혹은 주자 1.2루 혹은 주자 2루의 경우에서 번트를 시도하는 것이 아니라 주자 없을때 번트시도를 많이 했다는 것입니다.. 테이블 세터이면서도 번트를 많이 시도하지 않는 선수가 이치로이며 번트를 시도할때도 앞선 주자를 진루시켜야하는 상황보다는 자신의 진루를 목적으로 하는 번트의 비율이 매우 높은 선수입니다

시애틀 매리너스의 벨트레가 최근 인터뷰에서 "필요한 상황에서 번트를 댈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번트를 대야한다"고 말하며 이것이 팀플레이어가 해야할 일이라고 말을 한 바 있는데 벨트레가 바로 이치로를 우회적으로 지적해서 말한 것입니다.

이치로는 메이저리그 현역 선수중 가장 뛰어난 번트 능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번트를 잘 대지 않으며, 루상의 주자를 진루시켜야 하는 상황에서 번트를 잘 대지 않는 경향이 있는 특이한 선수입니다..

이번 WBC 대회에서 일본팀은 스몰볼 야구의 대표적인 전술인 번트시도를 대외적으로 공표했습니다.
 
"루상의 주자를 한베이스씩 진루시키기 위해서 모든 타자들의 번트시도"를 주문하고 있는 하라 감독의 지시에 따라서 이치로가 어떤 번트를 시도할것인지 지켜보는 것도 경기를 관전하는 흥미로운 포인트가 될것 같습니다.

이치로의 황당한 베이스런닝 바로가기
,
BLOG main image
쏘왓의 야구블로그
스포츠 서울닷컴에서 야구칼럼을 쓰고 있습니다.
by 쏘왓의 야구블로그

카테고리

전체보기 (1004)
WBC (52)
메이저리그 (124)
한국야구 (5)
일본야구 (4)
MLB 선수들 설문조사 (26)
박찬호. 추신수 (30)
이치로 스즈키 (73)
빌제임스 필딩 바이블 (8)
06~08 포지션별 수비랭킹 (37)
선수별 수비 챠트 (67)
선수별 홈런비거리챠트 (90)
구장 조감도 (29)
스카우팅 리포트(AL) (16)
스카우팅 리포트(NL) (35)
야구동영상 (121)
MLB 야구기록 (54)
김연아 (109)
ssowhat's view (12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믹시

쏘왓의 야구블로그

쏘왓의 야구블로그's Blog is powered by Tistory
Copyright by 쏘왓의 야구블로그. All rights reserved.

쏘왓의 야구블로그'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