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보들의 천재적인 발상 WBC 대전방식

WBC 2009. 3. 17. 19:25 Posted by 쏘왓의 야구블로그

2회 WBC 대회를 맞아 MLB 사무국주도의 WBC 운영위원회의 바보들
은 사무국회의실에 모여서 제각기 아이디어를 냈습니다. 그리고 바보
들은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해 냈습니다.
바로 더블 일리미네이션 Double Elimination ! 입니다..

야구팬들 모두 알고 있겠지만 예선라운드에서 첫 경기에 승리한
팀은 승자전으로 패배한 팀은 패자전으로 진출합니다. 승자전에
서 승리한 팀은  다음 라운드에 진출이 결정되고, 승자전에서 패
배한 팀과  패자전에서 승리한 팀은  본선 라운드 진출권을 놓고
다시 대결해서 승리한 팀은  승자전의 승자와 라운드 1.2 위전을
다시 갖게 되는 방식입니다.


더블 일리미네이션방식? 좋은가요? 물론입니다. 훌륭합니다.

예선 라운드 각조에 소속된 팀들은 라운들 1.2 위를 결정하기 위
해서 2번은 대결을 해야하며 이 방식은 각 나라를 응원하는 야구
팬들의 흥미를 상승시키는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라이벌 국가와 한번의 시합에서 승패가 갈리면 너무 아쉬울것 같습니다.


MLB 사무국의 WBC 운영위원회 위원중 누가 이런 아이디어를 냈는지 모르겠지만 WBC 흥행과 전세계 야구팬들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서 천재적인 발상을 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 천재적인 발상을 낸 사람 혹은 이 발상을 WBC 대회의 경기방식으로 채택한 사람들은 바보스러운 결정을 합니다.

바로 본선 2라운드의 조편성에 예선라운드의 각 조별 1.2위를 다시 같은조로 포함시킨 것입니다.

한국과 일본은 내일 대회 3번째 경기를 하게 되고 패배하더라도 쿠바의 시합에서 승리하면 4번째 시합을 하게 됩니다.

김인식 감독이나 하라감독이나, 양팀의 선수들은 설레임과 기대보다는 지겹다는 생각이 들 정도일것 같습니다.

예선라운드의 각조 1.2위를 본선라운드에서 서로 다른 조에 배치시켰으면 세계야구를 대표하고 있는 아시아 야구, 중남미 야구, 미국야구가 보다 많은 시합에서 자웅을 겨루게 되어서, 세계 야구에서 서로 다른 스타일의 야구를 하고 있는 상대방의 야구를 이해하고 장단점을 비교할수 있는 기회가 생겼을 것입니다. 또한 세계 야구팬의 관심과 호응역시 훨씬 높았을 것입니다..

한국과 일본이 준결승전에 진출한다면 두팀은 최소 4번, 결승에 동반 진출시에는 최대 5번을 상대해야 하지만 본선 2조에서 준결승 진출을 확정지은 베네수엘라와 미국과 푸에르토리코의 승자와는 한번밖에 시합을 하지 못합니다..

세계야구의 챔피언을 결정하는데 왜 한국과 일본이 5번이나 겨뤄야 하며, 본선 2조에서 준결승에 진출한 팀과는 단지 한경기만을 해야하는 것일까요? 준결승에 진출한 다른 한 팀과는 아예 경기도 하지 않습니다. 결국 WBC는 세계야구를 절반으로 나누어서 한쪽에서는 몇번씩 대결하는 구도를 만들어 놓았지만 다른 한쪽의 강팀들과는 한경기 혹은 한경기도 하지 못하는 대회가 된 셈입니다.

한국과 일본이 본선라운드에서 서로 다른 조에 배치가 되었고 두 나라가 나란히 준결승전에 진출하고 다시 결승전에서 맞붙었다면 한일 야구팬들은 정말 평생보기 힘든 환상적인 매치업을 관전할수 있었을 것이고, 세계야구계에서 아시아 야구의 위상도 자연스럽게 강화되었을 것입니다.

만약 결승전에 한국과 일본이 진출한다면 WBC 결승전은 세계야구의 강자를 결정하는 시합이라기 보다는 세계야구 절반의 강자를 결정하는 시합이 되는 분위기가 될것같습니다..

WBC 위원회가 고안해낸 더블 일리미네이션 방식..

바보가 생각해낸 천재의 발상이라는 생각을 지울수가 없습니다..

다음 WBC 대회에서는 예선 라운드 1.2위를 본선라운드 같은 조에 편성하는 전철을 되풀이하지 않을것이라는 기대로 위안을 삼을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아무리 바보들이 모인 WBC 위원회라고 해도 그중 똑똑한 바보가 한두명은 있지 않을까요?

WBC 위원회는 MLB 사무국 2명, MLB 선수회 2명, 국제야구연맹(IBAF) 2명, 일본야구기구 1명, 일본프로야구선수회 1명, 한국야구위원회 1명, 한국프로야구선수회 1명, 요미우리신문 관계자 1명, 기타 1명으로 구성돼 있다. 

,
BLOG main image
쏘왓의 야구블로그
스포츠 서울닷컴에서 야구칼럼을 쓰고 있습니다.
by 쏘왓의 야구블로그

카테고리

전체보기 (1004)
WBC (52)
메이저리그 (124)
한국야구 (5)
일본야구 (4)
MLB 선수들 설문조사 (26)
박찬호. 추신수 (30)
이치로 스즈키 (73)
빌제임스 필딩 바이블 (8)
06~08 포지션별 수비랭킹 (37)
선수별 수비 챠트 (67)
선수별 홈런비거리챠트 (90)
구장 조감도 (29)
스카우팅 리포트(AL) (16)
스카우팅 리포트(NL) (35)
야구동영상 (121)
MLB 야구기록 (54)
김연아 (109)
ssowhat's view (12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믹시

쏘왓의 야구블로그

쏘왓의 야구블로그's Blog is powered by Tistory
Copyright by 쏘왓의 야구블로그. All rights reserved.

쏘왓의 야구블로그'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